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몸에 좋은 허브 10가지

현대인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 취준생들은 취업 및 학자금 대출 상환 스트레스, 회사원들은 업무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 30대는 결혼 스트레스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결혼해서도 부부, 친척 간의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또 많이 받게 되지요.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마음이 잘 맞는 친구와 대화를 하거나 명상이나 운동을 하거나 충분한 숙면을 취하거나 노래나 춤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여러 방법 중 향기가 좋은 허브도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줄 뿐 아니라 면역력까지 높여준다고 합니다.

면역기능 향상과 건강 증진에 효과가 뛰어나다는 슈퍼푸드가 있는데요. 이것은 실제로도 영양이 좋고 면역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될 수도 있는 데다가 플라시보 효과도 있어서 많은 주부들이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구매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은 사실 몸에 좋다고 하는 것만 골라서 먹기보다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편식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허브 전문가인 영국의 랑돈 씨는 몸에 좋은 허브는 슈퍼푸드(음식)만큼이나 우리 신체에 좋은 효과를 가져와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워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슈퍼허브는 몸의 균형을 찾아주고 여러 방면으로 서포트해주는 강장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허브치료라는 말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슈퍼허브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보기에만 예쁜 게 아닌 연꽃

연못에서 개구리가 오똑 앉아 있는 연꽃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연꽃은 전통적인 한방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졌던 허브인데요. 백혈구 수를 증가시켜주고 면역기능을 높여주어서 스트레스 극복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연꽃 자체뿐 아니라 연꽃에서 추출한 꿀도 효과가 있다고 하지요.


 2.  회춘 허브라 불리는 암라

암라는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할지도 모르겠는데요. 꼭 매실이나 호두처럼 생긴 과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완화시켜주는 데 좋다고 합니다. 옛부터 젊게 해주는 회춘 허브 중 하나로 명성이 높고, 소화기, 호흡기, 혈액순환계 등 여러 방면의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콜레스테롤에는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있는데요. 암라는 당뇨병 환자의 HDL은 증가시켜주고 LDL 수치는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  차로도 즐겨 마실 수 있는 생강

생강은 생강차로도 많이 즐기는 허브 중 하나인데요. 평소에 여기저기 음식에 넣어서 요리하거나 차로도 마셔온 생강은 감기나 독감 치료, 땀을 잘 내도록 하는 발한 촉진 효과와 핼역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소화기에도 좋기 때문에 식욕이 없을 때도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생강은 소화불량과 위가 아플 때 생기는 위통, 소화기의 트러블 완화 등에 큰 도움을 준다네요.


 4.  인삼 저리가라, 인도인삼 아쉬와간다

인도인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아쉬와간다는 가지과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지만 인도에서는 몸속의 에너지를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줄여준다고 하는데요. 울화가 나거나 긴장했을 때도 마치 우황청심원을 먹는 듯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업무 스트레스나 공부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에게 권하고 싶은 허브입니다. 


 5.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강황

강황은 흔히들 아시는 카레의 원재료입니다. 커리라고도 하지요. 카레로 요리를 해서 만든 음식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요. 실제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소화기나 피부 개선,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당뇨, 치매, 알츠하이머, 암, 에이즈 억제 등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불임부부는 주목! 로디올라

로디올라는 불임 부부에게 추천을 하고 싶은 허브인데요. 남녀 모두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기도 하는데요. 여느 허브들처럼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복용해야 효과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혈당치 평형을 맞춰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당뇨로 고생중이신 분들에게도 좋지 싶습니다.


 7.  바로 그 유명한 가시오갈피

오가피라는 허브는 여러 곳에서 많이 보고 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가시 달린 나무이기 때문에 가시오갈피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오가피 나무도 우리 몸에 정말 좋은데요. 집중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도 좋기 때문에 학생, 직장인 할 것 없이 육체적으로 피로감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학습력과 기억력을 올려주고, 수면부족과 육체노동에 찌든 몸을 풀어주다고 하니 더할 나위 없는 허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8.  피로는 내게 맡겨라, 고투콜라

고투콜라는 많이 생소하실텐데요 풀이 생긴 게 마치 초록색으로 된 팬지꽃 같은 느낌입니다. 이 허브는 평소에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거나 신경이 예민한 분들에게 좋은데요. 이러한 불안증을 해소하고 신경쇠약에 시달리지 않도록 뇌의 피로와 신체적 피로를 동시에 완화시켜주는 허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9.  권태기는 저리가라, 쐐기풀

항상 비슷한 일을 반복하고 일상에 찌들어 살게 되면 매너리즘에 빠지고 권태기가 찾아올 수 있는데요. 이 쐐기풀은 비타민 C, 비타민A와 더불어 마그네슘, 미네랄, 칼슘,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영양가도 높고 몸을 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극한의 피로와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감, 권태감 등을 해소시켜주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기적의 허브 홀리 바질

언뜻 보면 토끼풀처럼 생긴 이 풀때기는 홀리 바질이라는 허브인데요. 인도에서는 툴라시라고 해서 허브의 여왕, 기적의 풀이라는 별명이 불릴 정도로 신성한 약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허브는 효능이 여러가지 인데요. 늦은 밤이 되어도 잠을 잘 수 없는 불면증이신 분들이나 만성 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 식중독, 두통, 감기, 구토 증상이 있을 때도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여름에 모기, 파리, 초파리 같은 벌레들 때문에 고생이 많은데요. 홀리 바질은 이러한 해충의 접근을 막는다고도 하니 다용도로 정말 효자 허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과 관련한 무서운 신체장애 10가지  (0) 201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