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음식과 관련한 무서운 신체장애 10가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나 주변에서 항상 음식은 골고루 먹어야 좋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영양을 고르지 못하게 식사를 하게 되면 신체 균형이 깨지게 되고 더 나아가서 우리 몸에 무시무시한 신체적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식사 불균형에 따른 가장 대표적인 신체장애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경성식욕부진

신경성식욕부진, 영어로는 Anorexia Athletica라고 하는 이 장애는 특이하게 Athletica(스포츠 선수)라는 단어가 붙어 있는데요. 마치 서로 경쟁하듯이 체중을 빼는 것과 비슷하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특히 격투기 스포츠의 경우 체중이 낮게 측정이 되어야 체급이 좀더 낮게 부여되기 때문에 체중 계측을 하기 전까지는 일부러 살이 찌지 않도록 조절을 하는데요. 이렇게 무리하게 관리를 하는 과정에서 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2.  건강음식집착증

이 특이한 신체장애는 아이러니하게도 좋은 음식만 고집해서 먹으려는 고집에서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라면, 과자, 음료수 같은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아예 입에도 대지 않으려고 신경을 쓰는 것이 오히려 병을 키울 수도 있다는 설명입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좋은 것만 찾다보니 먹을 수 있는 것이 없어서 굶어죽기도 한다고 하네요.


 3.  야식증

일반적으로 취침 전 최소 2~3시간 전, 또는 밤 8시 이후에는 물을 제외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저녁을 먹지 못했거나 부족하게 먹은 탓에 늦은 밤 시간에 배가 고파져서 야식을 먹게 되는 장애라고 합니다. 저녁을 분명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취침 중에 눈이 떠져서 먹을거리를 자주 찾는 사람이라면 야식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야식증으로 인해서 불면증과 비만, 영양의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고 생활습관병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비만이 되는 원인 중의 약 15%가 이 야식증 때문이라고 하네요.


 4.  프라더윌리 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은 어린 아기 때부터 식욕이 너무 강해서 오래가면 약 4살까지 과다하게 음식을 먹어 비만이 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체온조절 장애가 발생하고 근력저하, 피부장애, 몸무게에 따른 작은 키 등이 특징입니다. 이는 특정 염색체 결함에 따른 원인이 크다고 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한다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5.  신체추형 장애

신체추형장애는 신체이형장애라고도 불리는데요 남들이 봤을 때 평범한 외모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외모에 불만을 가지고 외형을 좋게 하기 위해서 그 어떤 수술이나 시술, 다이어트라도 마다하지 않는 식이장애입니다. 이 장애의 문제는 우울함과 학습능력 저하, 반사회적 성향도 동반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6.  이식증

피카 또는 이식증은 영양가가 없는 흙이나 종이, 얼음, 목탄과 같은 물질들을 먹고 싶어하는 병입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과 산모에게서 이 장애가 일어나기 쉽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철과 아연 결핍에 따른 영양불량 내지는 영양장애 때문이라고 합니다.


 7.  신경성 폭식증

신경성 폭식증은 말 그래도 식사를 할 때 적당히 먹지 않고 과하게 먹는 것을 말하는데요. 본인이 많이 먹는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먹고 나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 일부러 토하려는 행동을 반복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장애는 유전적인 문제도 있지만, 엔돌핀,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특히 사춘기인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생의 여성 청소년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8.  근육 이형증

폭식증이 청소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근육이형증은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는데요. 이 장애도 마찬가지로 심리적으로 외모를 중시하다보니 근육증강제, 프로테인, 닭가슴살과 같은 고단백질 섭취를 과도하게 섭취함에 따라 근육의 모양이 바뀌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9.  신경성무식욕증

신경성무식욕증이라는 장애는 생소하실텐데요. 일반적으로는 거식증으로 불리는 장애입니다. 신체추형장애와 마찬가지로 전혀 뚱뚱하지도 않은데 자신은 돼지처럼 살쪘다고 생각하면서 계속 살을 빼야만 직성이 풀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식사를 거부하거나 영양잡힌 식사를 하지 못하게 되어서 체중이 감소 되는데 이 장애는 무려 95%가 여자에게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10.  폭식장애

폭식장애는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서 한꺼번에 많이 먹어 실제로 과체중이거나 비만이 되어버리는 장애를 말하는데요. 비만 상태에서는 여러가지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위험한 것입니다. 주로 업무나 학업에 따른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장애입니다.